홀 브레인 리더십 표지
당신이 조직의 CEO, 혹은 팀장이라면 다음과 같은 의문을 가져 본 적이 있을 것이다.

- 왜 내 사업이 부진한가?, 왜 직원들이 생산적이지 못한가?
- 왜 조직이 창의적이지 못한가?
- 왜 나는 새로운 고객을 끌어들일 수는 있는데 기존 고객은 잘 관리하지 못하는가?
- 왜 직원들 간에 불화가 계속되고 있는가?
- 나의 조직이 창의적인 조직으로 바뀌는 데 장애가 되는 것은 무엇인가?
- 직원들은 왜 자신의 일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가?
- 왜 나는 나의 업무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가?

네드 허먼은 ‘홀 브레인 리더십’(이너북스)을 통해 이 책은 위의 질문에 대한 답을 제공한다.

우리의 성격은 유전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 우리의 성격은 유전과 환경의 결합에 의해서 결정된다. 유전자의 결과와 환경 적응의 결과는 결국 우리의 뇌에 특정한 회로를 구성하도록 만들고, 그 회로를 자주 사용할수록 전기가 더욱 잘 흐를 수 있게 되어 보다 빨리, 그리고 쉽게 회로가 작동하게 된다. 성격, 기질, 성향, 스타일, 사고양식 등 어떤 용어를 사용하든 궁극적으로는 두뇌에 구성된 특정한 회로가 작동한 결과다. 이를 이 책에서는 선호 스타일이라고 부른다.

이 책은 재빨리 작동하도록 연습되어 있는 두뇌회로, 즉 사고방식의 선호 스타일에 관한 책이다. 저자는 이러한 선호 스타일을 각기 다른 방식으로 사고하는 네 가지 자아의 집합체, 즉 홀 브레인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는 달리 표현하면, 개인이 세상을 바라볼 때 사용하는 색안경에 관한, 또한 인간의 유형론에 관한 것이다. 비록 사고방식의 선호 스타일이라고 표현하였지만 우리의 모든 의식적인(혹은 무의식적인) 행동은 뇌에서 명령을 내린 결과다. 그러므로 내가 선호하는 사고 스타일이 무엇인가에 따라 나의 행동은 남과 달라진다. 그것에 의해 내가 좋아하는 헤어스타일이 결정되고 나의 말투, 관심사, 옷차림, 학습 스타일, 전공, 직업 등 많은 것이 영향을 받는다.

예를 들어, 사냥꾼 스타일(본문에서는 Fact형)의 사람은 늘 사실을 추구하고, 증거를 확인하고자 하며, 물건을 수집하는 행동을 하고, 평소에 말이 없으며, 억양 변화가 없는 말투를 사용하고, 공구나 숫자에 관심을 가지며, 기능 중심의 옷을 선호하고, 책이나 문서를 읽는 학습 스타일을 선호하며, 기계나 숫자 등 사실을 많이 다루는 전공과 직업을 선호한다. 다른 스타일의 사람이 다른 방식으로 행동하는 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선호 스타일의 내용과 결과가 어떻게 다른가와 어떻게 하면 그것을 변화시킬 수 있는가를 다루고 있다.

이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용어인 성격이나 성향 또는 기질이라는 용어 대신 선호 스타일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이유에 대한 설명이 필요할 것이다. 가장 중요한 이유는 변화 가능성을 더욱 강조하기 위함이다. 우리의 두뇌회로는 고정되어 있지 않다. 여러 가지 이유에 의해서 기존의 연결이 끊어지거나 새로 연결되곤 한다. 따라서 연습하고 노력한다면 바뀔 수 있고 새로운 스타일로 변신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헤어스타일은 특별한 날에는 그날의 목적에 맞게 연출이 가능하다. 마찬가지로 우리의 선호 스타일도 상황에 맞게 연출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홀 브레인, 마케팅·판매 및 광고 영역의 홀 브레인, 홀 브레인에 따른 경영 스타일과 접근 방식, 커뮤니케이션, 생산성과 직무설계, 홀 브레인을 활용한 팀 구성과 팔로어십, 홀 브레인 개발하는 방법 등을 다각도로 소개하고 있다. 홀 브레인 접근을 통해 다양성부터 창의성까지, 관리감독부터 경영간부의 리더십까지, 그리고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부터 타인에 대한 이해까지 경영과 관련된 백 가지 이상의 주제를 다루고 있다.

이 책은 비즈니스 리더를 대상으로 집필되었다. 이 책의 목적은 친숙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이슈, 그리고 중요한 사건들을 새로운 관점에서 이해하도록 돕는 데 있다. 정신적 프로세스의 원리를 체계화해 주는 홀 브레인 접근은 비즈니스 상황을 진단하는 새롭고 독창적인 방법론을 제시해 주며, 측정이 어려운 리더십과 핵심 비즈니스를 이해할 수 있게 해 준다.

한 인간을 좀 더 완벽하게 이해할 때, 우리는 비로소 타인과의 커뮤니케이션에서 보다 생산적인 모습을 추구할 수 있게 되고, 가정에서 자녀를 올바르게 바라볼 수 있으며, 조직 구성원들의 참모습을 알 수 있게 된다. 리더들은 자신과 부하직원의 선호 스타일을 토대로 코칭을 할 수 있고 과학적으로 팀 빌딩 할 수 있으며 갈등을 관리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창의적인 팀을 만들 수도 있다. 청소년은 체계적으로 진로 지도를 받을 수 있게 되어 지금보다 훨씬 덜 방황하면서 인생의 행복을 설계할 수 있게 된다. 직장인은 자신의 직업과 업무 선택은 물론 경력 개발의 방향 설정과 사회생활의 성공에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우리는 뇌 전체를 사용할 수 있도록 이미 배선되어 있기에 발달을 위해 더욱 완벽해지도록 노력할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정신적 선호에 따라 두뇌 영역을 확장시키는 실습 내용도 포함하고 있다.

홀 브레인 모델에서 네 가지 자아는 다음과 같이 묘사된다.

- A-사분원(fAct)=분석가: 논리적 사고, 사실분석, 숫자 처리
- O-사분원(fOrm)=행정가: 계획적 접근, 사실의 체계화, 세밀한 검토
- E-사분원(fEeling)=양육가: 대인관계적, 직관적, 표현적
- U-사분원(fUture)=비전 제시자: 상상적, 큰 그림 사고, 개념화

뇌의 네 개의 피질 각각은 다른 방식으로 분화되었기 때문에 네 개의 특화된 영역을 기반으로 분포되어 있으며, 이들 전체가 모여 홀 브레인 모델을 구성하게 된다.

- A-사분원(fAct)=논리적 자아: 분석적, 계량적, 논리적, 비판적, 현실적, 숫자를 좋아함, 돈에 민감함, 사물의 작동원리를 앎
- O-사분원(fOrm)=부수적 자아: 예방적 활동을 함, 절차를 확립함, 일이 진행되도록 함, 믿을 만함, 구성함, 깔끔함, 시간을 지킴, 계획함
- E-사분원(fEeling)=정서적 자아: 타인에 대해 민감함, 가르치기를 좋아함, 스킨십이 많음, 지원적, 표현적, 감정적, 말이 많음, 느낌
- U-사분원(fUture)=실험적 자아: 추론함, 상상함, 고찰함, 위험을 감수함, 충동적
규칙을 깸, 의외의 것을 즐김, 호기심 많음/오락

또한 위에서 소개하는 네 가지 자아 모델은 일상적인 상황에서 우리가 나타내는 홀 브레인 모델의 세분화된 모드를 보여 준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HBDI(Herrmann Brain Dominance Instrument, HBDI) 진단도구는 이해하기 쉽도록 사분원 모델을 이용하여 사고 스타일의 프로파일을 만들어 주는 평가 도구의 역할을 한다. 이는 뇌의 정신적 선호를 측정하는 유용한 수단이고 쉽게 해석할 수 있으며, 직장이나 가정에서 매우 예측 가능한 행동적 결과를 추정할 수 있게 해 준다.

또한 우리의 정신적 선호도와 우리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직업의 종류 간에도 강한 관계성이 있다.

예를 들어 엔지니어링 전문가들은 눈에 띄게 A사분원을 향한다. 재무 관련 직업 또한 A사분원 쪽을 향하는 편향을 강하게 보이고, 보험회계 업무는 가장 강하게 A사분원으로 치우쳐 있다. 생산 기능의 공장장은 재무서기, 은행 텔러, 그리고 기록 관리자와 함께 강한 O사분원 선호를 보여 준다. 대뇌피질(A/U) 프로파일이 우세한 직업으로는 R&D 같은 과학적인 직업들이 속하는데, 특히 물리학 관련 직업을 발견할 수 있다.

서너 가지가 모두 우세한 다중우세 프로파일을 보면 CEO가 대표적인 직업이 된다. 그 외에 프로젝트 관리자, 감독, CS 관리자가 있다. 다중우세 프로파일은 데이터베이스가 단지 3%만을 차지하고 있으므로 이들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의 수는 적은 편이다.

이와 같은 데이터베이스를 살펴보았을 때, 일반적으로 자신에게 할당된 업무의 정신적 구조와 자신의 정신적 선호 간에 강력한 일치도를 보여 주는 사람들에게서 높은 만족감을 발견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추론 결과는 사실로 드러난다. 가장 낮은 만족감은 일치하지 않는 사람들에게서 나온다. 결론은 명백하다. 회사의 관점과 고용자의 관점에서 모두 가장 좋은 것은 작업과 작업자의 선호 간의 일치도를 높이는 것이다.

자신을 위해서도 이 이슈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당신의 정신적 선호 스타일과 주로 하는 업무의 정신적 요구 조건이 일치하는 정도는 자신의 경력 개발에 관한 의문의 대답을 얻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현재 업무는 기본적으로 당신의 관심을 끄는 것인가? 그렇지 않다면 관심을 가질 업무가 되도록 그것을 조정할 수 있는가? 최종적인 분석에서 업무는 만족스럽고 적합해야 한다. 이 같은 궁극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 나에게 필요한 경력을 바꾸는 것은 결코 늦은 일이 아니다.

관리자의 관점에서도 종업원의 선호를 직무와 일치시키는 인적자원 관리 측면은 홀 브레인 기법을 적용하는 주된 이점 중 하나다. 결국 회사가 종업원에게 투자하는 것은 아마도 기업을 경영하기 위해 들이는 가장 효용성 있는 투자가 될 것이다.

직원의 정신적 선호가 직무의 정신적 요건과 맞아떨어질 때 모두가 윈윈(win-win)일 것이라는 결론이 쉽게 날 것이다. 일치하는 부분이 많을수록 생산성의 잠재력은 높아질 것이다.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일상적인 사고의 한계를 벗어나야 한다. 조직의 측면에서는 일치성을 진단하고 그에 알맞은 조치를 취하는 것은 CEO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다. 물론 한 손에 있는 비전, 미션 및 조직의 목표와 다른 한 손에 있는 인적자원에 대한 관심 간에 균형을 맞춰야 한다는 문제가 있다. 양쪽 모두에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다.

CEO는 인적자원의 보다 나은 현실을 위해 회사의 비전이나 미션, 또는 목표를 바꿀 수도 있다. 또한 회사의 비전, 목표, 목적을 이루기 위해 인적자원의 구성을 바꿀 수도 있다. 그러한 의사결정을 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바로 정확하게 진단하고 측정하고 비교하는 능력이다.

홀 브레인 기법은 각 부서의 통합 평균이라는 측면에서 총합적인 브레인 파워를 측정할 수 있는 중요한 방법을 제공한다.

역자들은 허먼이 만든 HBDI(Herrmann Brain Dominance Index)를 우리 실정에 맞게 보완하고, 심리검사의 기본 요건에 맞춰 개발하여 표준화 작업을 마친 뇌 선호 스타일 진단 검사인 ‘약식 브레인컬러: 4F 진단’을 부록으로 제공하고 있는데, 책을 읽기 전에 먼저 검사를 실시해 보는 것이 더 좋을 것이다. 그 결과를 옆에 놓고 이 책을 읽으면 자신은 물론 가족, 주변 사람들에 대해 더 많은 사실을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 홀 브레인(Whole Brain)이란?
이 책은 저자가 창안한 홀 브레인(Whole Brain)이라는 개념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사고하는 뇌의 활용에 대한 저자의 믿음을 은유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홀 브레인(Whole Brain)은 1970년대 말 경 저자가 뉴욕 주, 크로톤빌에 있는 GE(General Electric) 경영개발연구소의 경영교육 관리자로 근무하는 동안 만들어진 것이다. 창의성의 본질과 근원에 대해 강박적으로 고민하던 끝에 만들어진 기법들을 최초로 적용한 대상들이 바로 GE의 관리자들이었다. 1982년 초 GE를 사직한 뒤 그 적용 대상은 급속도로 확장되었고, 여기에는 IBM, Caterpillar, Shell, DuPont, Goodyear, Coca Cola, AT&T, Ciba Geigy, Tenneco 그리고 수백여 개의 중소기업이 포함되어 있다. 이처럼 사업기반이 확장됨으로써 이 책에 소개 된 수많은 적용 사례가 만들어지게 된 것이다. 홀 브레인 기법에 관한 국제적인 관심, 특히 뇌 우세성 도구에 대한 관심은 미국보다 스칸디나비아 국가들이 선도하였다. 10년이 지난 오늘날 Ned Herrmann Group은 독일, 프랑스, 잉글랜드, 터키, 멕시코, 아르헨티나, 오스트레일리아, 그리고 뉴질랜드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이 같은 글로벌 활동을 통해 국제적인 비즈니스 적용사례와 HBDI 데이터가 꾸준히 축적되었고 미국 내에서의 비즈니스도 번성하게 되었다.

● 저자 Ned Herrmann
네드 허먼은 홀 브레인 테크놀로지의 창시자이자 기업에서의 창의적인 사고방식 연구의 선구자이다. GE 사에서 매니지먼트 커리어를 쌓는 동안 두뇌 연구를 시작하였으며 그가 현재 이사장으로 재직하고 있는 네드 허먼 그룹은 전 세계에 창의적인 사고방식을 위한 워크숍을 전파하고 있다(역자 주: 1999년 작고하였으며 현재 허만 그룹은 그의 딸인 Ann Herrmann이 운영하고 있다.). 인문과학 분야의 명예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유명 트레이닝 매거진의 영예의 전당에 오른 그의 연구는 “트레이닝과 개발에 지대한 공헌을 했다.”라고 평가되고 있다. 전미 트레이닝 & 개발 협회가 수여하는 영예상도 받았으며 그의 저서는 전 세계로 출판되고 있다. 비즈니스 위크지에서는 “오늘날 비슷한 목소리를 내는 컨설턴트들 중에서 네드 허먼은 단연코 눈에 띄는 존재이다.”라고 평가했다. 주요 저서에는 The Creative Brain(Brain Books/The Ned Herrmann Group)이 있다. 네드 허먼 그룹은 노스캐롤라이나 주 레이크 루르에 위치하고 있다.

홀 브레인 리더십
The Whole Brain Business Book
Ned Herrmann 저 | 김병선, 유병안, 유희철, 이응기 공역
17,000원 | 432면 | 2009-08-10 | 이너북스
(서울=뉴스와이어)

출처: 학지사

홈페이지: http://www.hakjisa.co.kr


학지사 소개: (주)학지사는 1992년 심리학 전문 출판사로 시작하여, 현재 1,600여 종에 이르는 심리학, 교육학, 특수교육학, 유아교육학, 사회복지학 관련 분야의 전문 서적을 발간하고 있으며, 자매출판사 이너북스를 통해 일반인을 위한 인문교양서적을 출판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학지사심리검사연구소에서는 심리검사의 개발·보급을, 뉴논문 사이트를 통해서는 인터넷을 통한 학술논문 원문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영역에서 새로운 지식을 보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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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와이어 www.newswire.co.kr 2009.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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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no1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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